Home     |      Contact us     |      Sitemap     |      English
 
ABOUT US  |   SERVICES  |   CANDIDATE  |   CLIENT  |   MARKET INSIGHTS
Title 인사 전략과 Trend 변화 - HR 의 새로운 역할
Name 구 연주 대표 조회수 1311 Date 2015-10-08
기업이나 조직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하고,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전부터 믿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R은 아직도 전통적인 행정 업무 즉 HR system 을 만들거나, 성과 및 보상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지원 부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거나,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 HR은 지원 부서 혹은 Cost Center 를 넘어 Value Creator 로 기업 내에 전략 파트너즈로 변화해야 합니다. CEO, CFO 와 더불어 급변하는 사업 환경을 이해하여, 미래 성장 계획에 참여하고, 새로운 시장 경쟁자들을 파악하여, 대응 전략으로서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고, 핵심 인재를 육성하고, 인재를 사업 목표와 연계되게 배치하고, 조직의 에너지를 불타오르게 해야 합니다.

HBR 금년 8월호 기사에 의하면, 2014년부터 GE, BlackRock, Tata Communications, Marsh 같은 글로벌 기업들에서의 HR 역할에 괄목한 말한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1. CEO, CFO 와 함께 전략적인 사업 파트너즈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행정 업무 (복리 후생, 직원 만족도 감독, 성과 관리 등)에서 “결과를 예측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행동을 규정하는” 전략적인 역할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CFO, CEO 와 함께 KPI, 인적 자원 배치, 예산 검토, 필요하다면 새로운 사업 지표 개발까지 하고 있습니다. HR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행정 업무 처리에서 벗어나, 회사 내 사업 부장들이 외부 압력과 기회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 지와, 경제 침체 시에 사업부와 조직이 얼마나 회복탄력성이 있는 지와, 디지털화에 얼마나 빨리 규모를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해 각 비중을 결정 할 수 있는 사업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2. 사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기업의 핵심 인재 그룹도 시기 적절하게 연동되어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HR 은 끊임 없이 기업의 신규 비즈니스와 직무와의 연계를 파악하고, 현재 보유 인재의 역량과의 fit 및 gap 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Fit 이 되지 않는 인재는 어떠한 코칭으로도 개발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제대로 fit 되는 인재의 채용이 절실합니다.

3. 기업의 Shared Value (공유 가치)가 채용, 육성, 평가와 연계 되어 운영 되어야 합니다. 인사 업무는 관리에서 Developer 로 변화 되어야 하며, 조직과 Process 내에 shared value 를 심기 위해 각 직급 별 맞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4. HR 에서 Organization Development (조직 개발)의 역할도 커집니다. OD 는 Assess (평가), Design (설계), Build (육성), Execute (계발/승진/배치) 로 세분화 되어, 강화 되어야 합니다.

5. 세월호와 메르스 사태에서 경험 하듯이, 정부나 기업들은 예고 없이 갑자기 다가오는 위협 요인에 대해 구성원들이 선행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Hardware 적인 조직 설립이나 구성 뿐만 아니라, Software 적인 평상의 운영에서 조직원들의 대처 능력이 뿌리 내려야 합니다. 그러려면, 1년에 한번씩 하는 인사 평과 rating 에서 이제는 즉각적인 Everyday 평가 시스템으로 변경 되어, 자신의 업무 수행 스킬과 역량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360도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구성원들이 나태해 지지 않고, 항상 자기 계발과 성장에 대해서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기업 뿐 만 아니라, 한국 정부도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 되는 사업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인사 역할에서 Hiring (채용), Assessment (평가), Coaching (코칭)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 집니다. CFO 가 재무 정보로부터 기업 경영과 미래 투자 방향을 추론하는 기술을 보유 하듯이 CHRO 도 인재를 평가하는 특별한 스킬이 더 중요해 집니다. 또한 평가 시스템이 즉각적인 everyday feedback 으로 변화 됨에 따라, 기업내의 평가 IT 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HR 이 정확하고 능력 있는 Assessor 가 되도록 교육 시켜야 합니다.

이에스 그룹은 이러한 새로운 인사 트렌드에 부합하여, 정확한 인재 채용, 인재의 역량 평가 및 평가 기법 교육, 코칭에 귀사의 성공적인 파트너즈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 연주 대표 드림


첨부파일